알리바바 경보기 설치하기

K5

알리바바 경보기 설치하기

최고관리자 0 12128

기본 수동 모델이라 경보기라도 달고 싶어서 와이프에 성은을 입고

 

알리바바 제품을 달았습니다.

 

예전에 스타렉스에도 달아본 경험이 있어 이것저것 자료를 찾아봤는데 K5는 그닥 자료가 충분치 않아

 

고생을 좀했죠. 그런데 까페에 은규아빠(작은나무) 님께서 자료들을 주셔서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자료가 부족해서 잘 만들어 봐야지 하는 부푼 마음으로 사진을 찍었지만 재대로 된 사진이 없네요.ㅡㅡ

 

작업 차량 : 2011 Optima 수동(한국 생산)

 

작업 시간 : 10시간씩 3일 걸린듯(배선도와 차이가 있어 삽질좀 많이 했죠)

 

작업 도구 : 다이오드 8개, 바이패스 모듈, 드라이버, 리무버, 니퍼, 테스터기, 절연테이프, 스트리퍼 등

 

난이도 : 상 (기본적인 전기에 대한 지식을 요함)

 

 

 

작업 시작

 

판넬 분리 작업 사진은 다른 분들을 검색해 보세요

 

(링크를 달려고 했지만 저도 필요한 부분만 그 때 찾아봐서 기억도 안나고 당겨보면서 분리를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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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오드는 저런식으로 8개를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검은쪽에서 회색 태두리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르게하여

 

만약에 있을 역전류로 인한 컨트롤러의 오류를 방지합니다.

 

한국에서는 1000원도 안하는거 여기서는 꽤 비싼걸로 기억합니다.ㅡㅡ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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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하부 판낼을 분리하면 두개의 큰 컨낵터가 보입니다.

 

방향지시등, 도어, 트렁크에 관련된 배선들이 있습니다.

 

지금 표시는 방향지시등을 나타낸것인데 아까 준비한 다이오드를 각각 연결해 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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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컨낵터 2개 아래에 있는 작은 컨넥터 입니다.

 

도어 감지선을 연결을 나타낸 것인데 이 곳에도 다이오드를 설치를 해줍니다.

 

도어 락과 언락도 표시 되어 있으니 사진엔 잘 표현이 않되있지만 색상을 잘 보시고 테스터기로

 

테스트 하면서 확인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트렁크 열림 (갈) (- 방식), 트렁크 감지 (녹)이 표시가 않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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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판넬 부분인데요

 

이것이 처음엔 분해가 좀 난해 합니다. 저 파란색 핀 때문에^^

 

사진에 하단에 가장 큰 컨넥터에 갈/주 선이 제네레이터 (L단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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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뽑은 후 연결하는 방법이 편하실 껍니다.

 

테스트 결과 시동전 1V 시동 후 8V가 뜨네요.

 

나중에 질문이 있겠지만 이것 때문에 원격시동과 스타트 버튼 시동이 하나만 됨.ㅡㅡ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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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브레이크 감지선 요건 허리꺽기 기술이 필요함.

 

브레이크 위에 브레이크 감지선(녹)에 연결을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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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차는 수동 모델이기 때문에 시동시 브레이크가 아닌 클러치를 밟아야 합니다.

 

그래서 굵은 전선을 이용 컨넥터를 합봉(브릿지, 쁘락지, 접지)을 해줬습니다.

 

운행중 빠질 수도 있으나 아직까진 잘 매달려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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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키박스에 있는 매인 선과 키감지 선을 연결을 위해

 

핸들 하부 커버를 핸들을 돌려가며 풀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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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 높낮이 조절하는 레버 쪽에 보면 6P 컨넥터가 있는데 제품에 동봉된 배선과 함께 약간의

 

배선작업을 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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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G 1

IG 2

+12

Start

ACC

 

 

6P 컨넥터의 배선 위치입니다. 다시 한번 확인 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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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에 보면 각각에 컨넥터가 있는데 차량에 맞게 매인 +선, IGS, ACC등을 바꿔서 꽂아 주면 되지만

 

중간에 단선도 시켜야 되는 부분도 있고 이왕이면 배선 색맞춤도 해주고 싶어 핀을 뽑아 가며 선 정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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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박스 밑에 보면 녹색선이 하나 보이는데 저렇게 단선 후 컨트롤러와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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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요즘은 보안상에 이유로 Immobilizer가 있기 때문에 영화에서 처럼 키박스 뜯어서

 

전선을 연결에 걸리는 방법을 쓸 수 없습니다.

 

제차는 아무 옵션없는 차라 이모빌라이져가 없을 줄 알고

 

바이패스 모듈도 주문 안했는데 키도 짜르기도 해야하고 혹시해서 분해봤는데

 

칩이 있더군요.ㅡㅡㅋ 그래서 다시 한국에 바이패스 모듈을 또 주문을 했죠.ㅡㅡㅋ

 

저 작은 칩이 키박스 주변에 있어야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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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패스 모듈을 분해봤는데 실은 별거 없습니다.ㅡㅡㅋ

 

대신 좀 민감한 녀석이라 키를 저렇게 배선안에 넣고 위치를 잘 잡아야 인식이 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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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패스 모듈에 검은 긴 선이 있는데 키박스 주변에 두바퀴 정도 감아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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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를 해보며 계기판에 이모빌라이져 센서가 사라지는지 확인해 가며 장착을 해야한다.

 

(자동차 안에 키 그림, 키를 ACC까지 돌리고 인식이 되면 몇 초 후 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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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제 생각에는 바이패스 모듈없이 이모빌라이져만 저 위치에 잘만 고정해도 되는것 같습니다.

 

바이패스 모듈 배송될때까지 저런식으로 테이프 고정하고 다녔는데 작동은 잘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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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선 감지도 연결해 줘야하는데 운전석 하부판델에

 

OBD 컨넥터가 있는데 색이 기억이 안나는데 6번째에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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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는 왼쪽 쇼바위치에 볼트 두개가 비어있는 곳이 있는데 굳이 구멍 뚫을 필요 없이 맞는

 

볼트로 고정만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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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뒤쪽을 지나 배선을 운전석 휀다 쪽으로 통과 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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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와 연결된 컨넥터 분리 후 억지로 끼워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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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 감지기는 양면 테이프를 이용 클러치 패달 위쪽에 비어있는 공간에 설치를 해두웠습니다.

 

이 곳은 배기 튜닝한 차들과 오토바이차들이 많이 지나다녀 민감하지 않게 조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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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LF 안테나, 리모컨 수신부, 번호센서 등을 원하는 위치에 잘 붙여주면 됩니다.

 

A필러를 뜯어야 배선정리가 깔끔합니다. 그건 검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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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을 위해 배선을 단선시키지 않고 저런식으로 전선

 

중간 부분을 칼집만 두번 내준 후 피복만 벗겨 연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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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보기 설치해 보신분들은 익숙한 풍경이다. 다 연결하고 배선정리 하는게 더 골치 아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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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고 후 사진

 

자료도 부족하고 까페에도 답변이 충분치 않아 이래저래 삽질하며 겨우 장착했네요.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100% 완벽하게 작동을 하지 않네요. 그래서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 1. 버튼 시동으로 시동은 걸리나 리모컨 원격시동이 않됩니다.

 

       증상 : 버튼 시동시 시동 on 과 off가 잘 됩니다. 하지만 원격시동시 두번 시도 후 실패 (마치 이모빌라이져가 인식 않되

 

                크랭킹만 하다 실패하는것 같아요)

 

       상태 : 시동감지 L단자 (상) (기본 (중)으로 해놓으니 버튼 시동 후 시동이 안꺼짐, 주행중 클러치 조작 실수로 시동이

 

                꺼져도 버튼을 4초간 눌러 강제 종료 후 다시 버튼을 눌러야 함. 그래서 (상)으로 바꾸고 스타트 모터 시간을

 

                2초로 줄여 놓으니 시동 꺼져도 브레이크 밟고 누르면 바로 걸림.)

 

                브레이크 감지 (- 감지) 선을 차체에 물려 놓았습니다. 핸드브레이크 선을 찾기 위해 분해 하기 힘들어서.ㅡㅡㅋ

 

                컨트롤러에서 루프선을 절단하여 오토차량으로 인식하게 끔 되어 있습니다.

 

 

질문 2. 웰컴라이트는 어떻게 살리나요? 컨트롤러에 기능은 있는데 어디에 연결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증상 : 야간시 도어를 잠그면 순정 때는 라이트를 비추어 주었는데 지금은 않되네요.

 

질문 3. 시동 off 후 ACC를 유지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가끔 시동을 끄고 음악을 듣고 싶은데 다시 버튼만 눌러줘야되서. 

 

질문 4. 물놀이나 가끔 리모컨을 차안에 두고 활동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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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ssal3

2012.08.09. 08:38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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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기종이 어떻게 되나요.? 전 st-800직접 설치햇는데 후열기능이 잘 안되라구요.. 후열기능 적용시키면 원격시동이 잘안되요.. 시동 걸렷다 켜졌다가 두번정도 반복되더라구요... L단자 문제일까요..? 저도 갈색에 연결되어 잇거든요~ 그리고 웰컴기능은 경보기 20핀카넥터에서 12번 회/흑 선을 차량 좌측 딤머스위치 미등선에 연결시킨후 디지털키에서 b-a-d 엔터/e엔터 하시면 된다고 제가 찾은 자료에서 나왓구요..실내등 점등은 운전석 도어핀에 다이오드 연결하여 경보기 도어풀림선에 연결하시면 될거에요 ^^

2012.08.09. 09:57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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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800 맞습니다. 저는 후열기능은 적용안했습니다. L단자 연식마다 다르고 소나타것도 찾아서 해봤는데 갈/주가 맞는것 같아요. (1V 에서 8V 뜹니다.) 이것저것 찾은 방법이 L단자 를 (상)으로 바꾸고하니 버튼시동 on/off는 되는데 원격시동이 않되네요(두번 반복 똑같아요).ㅡㅡㅋ

2012.08.09. 10:09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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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서 원격시동이 첨부터 안되엇나요.? 전 첨엔 좀 되다가 안되서 경보기 뒤에 보면 설정하는 부분에서 원격시동시 키삽입 acc 사용으로 바꿔놓고 하니 그전보다는 잘되더라구요.. 그리고 전 이모빌은 없습니다

2012.08.09. 10:33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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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ssal3 시동감지 L단자 (중)으로 바꾸면 원격시동은 됩니다. 그런데 버튼시동 off가 않됩니다. 수동이라 가끔 클러치 조작 실수로 시동을 꺼먹으면 버튼을 눌러도 안걸립니다.(시동이 걸려있다고 인식하는지.ㅡㅡㅋ) 그래서 강제 종료 후 다시 눌러야 됩니다. 이 문제점 때문에 L단자 (상)으로 바꾸었는데 원격시동이 않되네요^^

2012.08.09. 13:50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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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서 저도 l단자 상으로 쓰고 있는데... 전 후열맘 안되네요 ㅠㅠ

2015.07.10. 04:53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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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서 브레이크밟고 터치시동시 시동이걸리지않고
원격시동시 f05라고 뜨면서되질않습니다

시동걸방법이없어
강제시동 (브레이크+터치5초)로 차를사용중인데

원격도안되고답답합니다
무슨문제가있나요

초기화돌리면 해결되나요?

원래 잘 되었는데 패슬쉬프트 설치후 갑자기 이러네요.ㅜㅜ
다른것 건든것 하나없고...기어박스뜯고 그 안에 스포츠모드 배선한것밖에 없는데...

2012.08.09. 10:13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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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수동은 옵션이 좋은가보네요? diy하신건지 원래 출고된 차가 옵션이 더 좋은건지.... diy고생하셨습니다.

2012.08.09. 10:47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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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모델입니다. 요즘 한국차 값이 외국에서도 막 싸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동일 모델이 없어 금액 비교도 좀 애매하고요. DIY 한건 경보기하고 블랙박스밖에 없습니다. 있는건 크루즈컨트롤, 이모빌라이져, 오토라이트? 이정도가 기본으로 되있는데 비교가 될런지 잘 모르겠네요^^

2012.08.09. 13:50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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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서 2.4에 수동은 매리트라고 생각되네요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2012.08.09. 13:19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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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발칸님에 diy 자료들 잘보고있습니다. 발칸님 하신거 보면 시동쪽도 그닥 어려운게 없어요. 저도 그냥 남들 따라하는 정도 입니다. ^^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2012.08.11. 22:01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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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페, 구글, 비슷한 차량의 동호회 등등 검색을 해봤는데 기본적인 것들만 나와서 저에게는 좀 많이 부족한 부분이 많더라구요.^^

도움이 됐다니 다행이네요...^^;도원텍제품 일반인이 하기에는 어려운기종중에 하나인데 고생하셨습니다. 그리고 제네레이터선이 시동전 1볼트에서 시동후8볼트뜬다고 했는데 수출사향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국내차량에서는 시동후 12볼트이상 나와야 정상이거든요 그게 그정도 신호를 받지못하면 정상적인 작동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외부 제네레이터에서 직접체크해보시는게 좋을껏 같네요 제네레이터에서도 똑같이 8볼트가 나온다면 릴레이를 걸어서 12볼트를 넣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이버 닉네임이 작은나무이고 동호회활동 닉네임은 은규아빠입니다...^^;

2012.08.11. 21:59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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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은규아빠님 아니였음 다시 반품했을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8V 부분을 의심하고 있는데, 외부 체크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본넷을 열어봐도 제네레이터 위치는 알겠는데 어디를 어떻게 찍어야 정확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2012.08.13.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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